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서울시 택시비, 심야 콜비 인상 23년부터 기본요금 4800원

by hohoekek 2022. 9. 29.

서울시 택시비, 심야 콜비 인상 23년부터 기본요금 4800원

 

코로나 19 기간동안 전국의 법인 택시기사님들중 30% 가 타직장으로 이직등 택시가 많이 줄었다고 합니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그 비율 이 더 크고, 심야시간대 에는 더더욱 택시 공급이 줄어서 많이 불편하지요.

 

정부는 택시 기본요금 및 심야시간대 호출료를 올려서 택시 기사의 수익을 높여주고 개인택시 3부제를 해제하여서 

택시공급을 늘리는 정책을 실시 하겠다 하였습니다. 개인택시 3부제는 이틀근무 하루휴무의 방식 입니다.

 

 

이 세가지 정책은 23년 2월부터 시행 확정 입니다.

 

1. 심야시간 택시 호출료 인상 최고 5,000원까지

 심야시간 택시 공급을 늘리기 위해 저녁10시부터 다음날 새벽3시까지의 콜비가 인상 됩니다. 

 일명 가맹택시라 불리는 카카오t블루,마카롱택시 등은 최고 5,000원으로 인상

 중개택시라 불리는 카카오t택시,일반택시  등은 최고 40,000원으로 인상 됩니다.

 

2. 강제배차 늘림적용 / 개인택시 3부제 해제

어플등을 이용하여 미리 목적지를 누르고 택시를 호출할 경우 배차가 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는 택시에서 목적지를 미리 알 수 있기 때문에 거리가 짧거나 애매한 경우 배차거절을 하게 되지요.

이를 "강제배차" 방식으로 전환하여 승객의 입장에서 택시 이용이  용이하도록 하는 제도 입니다.

또한 택시의 공급을 늘리기 위해 개인택시의 이틀근무하고 하루쉬는 개인택시 3부제를 해재 하기로 했습니다.

 

3. 서울시 택시 기본요금 인상

심야시간 호출료 인상과 별도로 서울시는 택시 기본요금은 1,000원 인상합니다.

현생 기본 2km에 3,800원에서 1.6km에 4,800원으로 인상 되는것 이지요.

기본요금에 심야시간 콜비 인상까지하면 승객의 택시이용에 부담이 커질것 같은데요

서울시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심야 대중교통 확대 이용방안도 모색중 이라고 합니다.

 

나의생각 : 택시 기사님들의 수입이 늘어나는 건 좋은일이지만

                 소비자들의 부담이 늘어나는건 별로 고려하지 않는 정책 같네요..

댓글